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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처 교수소개

 

  계급/성명

소령  이형민

 

 

  직급/직위

부교수

 

  사 무 실

통-408호

 

  전화번호

010-9097-3503

 

  이 메 일

hmsj1226@korea.ac.kr

 

 

 

 

 

학 력

  1997년 해군사관학교 졸업 (이학사)
  2005년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졸업 (공학석사)
  2009년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졸업 (공학박사)

 

 

경 력

  1998년 1함대 고속정 기관장
  2001년 2함대 DDH 보수관
  2002년 작전사 LST 기관장
  2005년 2함대 PCC 기관장

 

 

연구분야

  내연기관 및 함정추진체계

 

 

수업과목

  함정내연기관공학개론

 

 

학술활동

 ◇ 저 서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의 천이운전과 정속운전조건에서 생성되는
    나노 입자의 배출특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 연구보고서
    1. 신조함정 함형별 최적 창정비 주기에 관한 연구, 2011.
    2. 대형 수송함 사업 분석 평가, 2011.
    3. Emission Inventory 방법론적 해석을 통한 함정의 배기가스 배출량
     예측 및 배기가스 특성 분석, 2012.
    4. 복합추진방식의 함정기관에서 바이오디젤 혼합 연료 적용 시 연료
     성분 분석을 통한 배기가스 수준 예측, 2013.
    5. 디젤엔진의 아이들 상태에서 연료(함정용 연료 및 바이오디젤) 분사시기가 엔진 성능 및 질소산화물 배출특성에 미치는 영향, 2014.
    6. 함정중량이 건조비에 미치는 영향, 2015.

 ◇ 학술논문
    SCI(E)급
    1. Effects of various intake valve timing and spark timing on
     combustion, cyclic THC and NOx emissions during cold start phase
     with idle operation in CVVT engin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2, pp. 2254-2262, 2008.
    2. Time-resolved particle emission and size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during dynamic engine operations with ethanol
     blended fuels. Fuel, 88, pp. 1680-1686, 2009.
    3.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nanoparticle formation
     characteristics from advanced gasoline and diesel fueled light
     duty vehicles under different certification driving mod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3, pp. 1591-1601,
     2009.
    4. The effect of dynamic operating conditions on nano-particle
     emissions from a light-duty diesel engine applicable to prime
     and auxiliary machines on marine vessels,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Vol.4, No.4, 2012.
    5. Fuel-based estimation of exhaust emissions from a medium speed
     propulsive diesel engine for a naval vessel under ocean going
     conditions, Naval Engineers Journal, Vol.125, No.4, 2013.
    KCI급
    1. 커먼레일 디젤엔진의 운전조건이 나노크기 입자상 물질 배출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34권,
     4호, 2010.
    2. Effect of the intake valve opening timings and fuel injection
     pressures on the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gasoline
     engine at part load conditions,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35권,
     3호, 2011.
    3. 고출력 에너지 사용체계 플랫폼 실현을 위한 해군함정의 통합 추진
     시스템 발전 경향 분석,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35권, 6호, 2011.
    4. 고속 디젤 및 가스터빈 엔진을 사용하는 전투함의 복합추진체계 기술
     동향 분석,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15권, 4호, 2011.
    5. 선박 주 추진기관으로 사용가능한 대형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특성
     분석,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36권, 4호, 2012.
    6. 정속항해 시 함정 주 추진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배출량 예측, 한국마
     린엔지니어링학회지, 36권, 5호, 2012.
    6. 바이오디젤 혼합연료를 사용하는 함정추진디젤기관의 배출계수를
     이용한 배기가스 배출량 예측,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37권,
     4호, 2013.
    7. 함정용 디젤 연료와 바이오디젤 연료를 적용한 단기통 디젤엔진에서 연 료분사시기가 연소 및 질소산화물 배출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린엔 지니어링학회지, 제38권 제6호, 2014.
    8. 단기통 디젤엔진에서 함정용 디젤유의 전,후 분사시기가 연소 및 배출 가스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8권 제7호, 2 014.
    9. Biodiesel, HSD, and JP-8 combustion process and emission character istics foer a dual-stage fuel injection condition, International j ournal of Energy and Power engineering, Vol 3, No 3, 2014.
    10.연료분사시기와 압력이 함정용 디젤연료의 분무 및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 39권, 제9호, 2015.
    

 ◇ 기 타
    1. 선박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 저감 기술분석 및 해군함정 적용 가능성
     에 관한 연구, 해사논문집 제53호, 2010.
    2. 전기추진 해군함정의 발전전망과 시사점, 해양전략 146호, 2010.
    3. 해군 수상전투함 추진시스템 기술과 발전 전망, 한국동력기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0.
    4. 친환경 기술의 함정적용 연구,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2010.
    5. 가솔린 엔진에서 배출되는 입자상 물질의 배출특성, 해사논문집
     54호, 2011.
    6.바실라의 친환경 고출력 디젤엔진 기술, 함정지80호, 2012.
    7. 대체연료의 종류와 특성, 함정지 81호, 2013.
    8. 다목적 연안전투함의 임무형 모듈화 시스템, 국방과 기술 12월, 2013.
    9. 다목적 임무형 상륙함의 출현과 대형화 경향 분석, 군사논단 가을호,
     2013
    10. 영국 해군의 HMS Queen Elizabeth급 차세대 항공모함, 국방과 기술 월호, 2014.
    11. 미 해군의 Gerald. R. Ford급 최신 항공모함, 국방과 기술 4월호, 2014.
    12. Zumwalt(DDG-1000)급 구축함의 운용시스템 및 탑재가능 무기체계 분석으을 통한 시사점 도출, Strategy 21, 2014.
    13. 바이오디젤 연료의 특성과 연소, 함정지,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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