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이학처

  • 기초과학과
  • 국방경영학과
  • 해양학과
  • 사이버과학과
  • 인공지능학과

  • 교과소개
  • 교수소개

사이버과학과 교육목표

  • - 컴퓨터과학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논리적 추리 및 독창적 사고력 배양
  • - 군의 사이버 작전 임무 수행에 요구되는 전문지식 습득
  • - 컴퓨터 관련 첨단 기술과 보안 업무 수행 역량을 갖춘 정예 장교 양성

학과소개

미래 전장의 핵심요소인 사이버전 수행을 위한 능력배양을 목표로
컴퓨터 하드웨어,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 컴퓨터과학의 핵심이론을 학습하고,
정보보호, 사이버전 공격과 방어 등 사이버전 수행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사이버전 실습교육체계를 활용하여 배우고 익힌 내용을 바탕으로 모의 사이버전 실습을 수행한다.

교과과정

사이버과학과 교과과정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계절학기
전공
필수
- 고급
프로그래밍
(2-2-3)
컴퓨터구조
(3-0-3)
자료구조
(3-0-3)
운영체제
(3-0-3)
컴퓨터
네트워크
(2-2-3)
정보보호
(3-0-3)
사이버전
프로젝트
(3-0-3)

전공
선택

융합기초
(3-0-3)
- 데이터베이스
(3-0-3)
기초암호학
(3-0-3)
웹프로그래밍
(2-2-3)
시스템
프로그래밍
(2-2-3)
보안공학
(3-0-3)
인공지능개론
(3-0-3)
사이버전
공격과방어
(3-0-3)
악성코드와
리버싱
(3-0-3)
융합심화
(타전공)
(3-0-3)

교과목소개

융합 기초/심화
  • [기초]컴퓨터 프로그래밍(Computer Programming)

    프로그램이 수행되는 과정과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논리적인 사고에 대하여 강의한다.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기법의 학습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실력을 함양한다.

  • [심화]사이버전 프로젝트(Cyber Warfare Project)

    가상의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고 주요 사이버위협의 시나리오에 따라 공격과 방어에 관한 실습을 수행한 후, 팀을 구성하여 주어진 사이버 공간에서 시스템, 네트워크, 웹 취약점 분석과 공격 및 방어 임무를 수행한다.


전공필수
  • 고급 프로그래밍(Advanced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함수형 프로그래밍 등 고수준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프로젝트 기반 실습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프로그래밍 패턴, 메모리 관리, 자료구조 등을 학습하여 실제 운영 가능한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 선수과목 : 컴퓨터프로그래밍

  •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들이 상호간에 어떻게 동작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컴퓨터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명령어집합, 중앙처리장치, 파이프라이닝, 메모리 계층구조, 입출력 장치 등을 다룬다.

  • 자료구조(Data Structure)

    컴퓨터에 의한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개념이나 대상물의 표현을 위한 자료구조와 문제해결을 위한 체계적 사고 방법을 학습한다. 큐, 스택, 검색 트리, 해시 테이블 등의 자료구조와 그래프를 이용한 문제해결 방법 들을 다루어 자료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기초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컴퓨터 시스템에서 운영체제가 무엇이며, 그것이 수행하는 역할은 무엇이고, 또 운영체제가 어떻게 설계되고 만들어지는지를 소개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운영체제 구조, 프로세스 관리, 저장장치 관리, 입출력시스템 등을 다룬다.
    * 선수과목 : 컴퓨터 구조

  •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

    컴퓨터를 서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네트워크의 구성과 동작원리를 소개한다. 인터넷 프로토콜(TCP/IP)를 중심으로 각 계층에서 동작하는다양한 프로토콜의 동작을 확인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TCP, IP, Ethernet, 802.11 등을 다루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 선수과목 : 운영체제

  • 정보보호(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호 시스템의 개념을 확립하고, 암호알고리즘, 인증, 키 교환 프로토콜, 전자서명, 접근제어 등의 정보보호 일반이론부터 시작하여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 애플리케이션 보안, 정보보안 관리 및 법규 등 정보보호 응용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 선수과목 : 운영체제, 컴퓨터네트워크


전공선택
  • 시스템 프로그래밍(System Programming)

    컴퓨터의 하드웨어 관리와 응용 소프트웨어의 실행에 밀접한 관여를 하는 컴퓨터 구동의 핵심요소인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역할과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이를 직접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응용 프로그램을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환원하고, 또 이것을 하드웨어 상에서 다른 프로그램과 협조하여 효율적으로 실행되는 과정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기초, 컴퓨터 구조

  • 데이터베이스(Database)

    대량의 자료들을 효과적으로 저장, 관리하고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료 관리 시스템에 대해 학습 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데이터 모델링 기법, 파일 시스템의 구성 및 인덱싱 기법, 해싱 기법,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와 물리적 구조, 각 모델에 따른 각종 질의어, 복구기법 등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기법에 대해서 배운다.

  • 웹 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서버와 클라이언트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HTML을 이용한 간단한 웹페이지 작성에서부터 동영상, 게시판 및 방명록 등 웹 응용프로그램 구현까지 학습한다. 또한 웹 보안 프로토콜, SQL 주입 공격 등 웹 프로그래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의 취약점을 다룬다.
    *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기초,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인공지능개론(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은 사람의 지능과 인지 기능을 흉내 낼 수 있는 정보처리 모델을 연구하는 컴퓨터과학의 한 분야이다. 문제해결을 위한 인공지능의 방법론인 경험적 탐색, 추론, 학습, 지식표현 방법에 관한 이론과 이를 실제 구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구현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 기초암호학(Introduction to Basic Cryptography)

    기초 정수론 및 유한군론, 대수론 및 암호알고리즘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밀 등의 주요 정보 및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언어학적·수학적 방법론의 기초 이해를 달성한다. 고전 암호를 컴퓨터 언어로 직접 구현하여, 암호학의 필수적인 요소와 문제점을 식별하고, 2차 세계대전 후 샤논을 중심으로 시작된 현대 암호가 탄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지금 사용하고 있는 암호체계에 대한 이해를 달성한다.

  • 보안공학(Security Engineering)

    체계적인 정보보호 시스템 구축을 위해 정보보호 제품의 보안성 우수 척도를 나타내는 CC와 PP 등의 국·내외 보안 인증제도 학습을 바탕으로, 현재 보안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해하고, SDL 개발 방법론 및 시큐어 코딩을 적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실습을 통해, 정보보안 및 정보보증과 신뢰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 사이버전 공격과 방어(Cyber Warfare Attack and Defense)

    사이버전의 주요 국·내외 사례를 학습하고, 시스템, 네트워크, 웹 보안 및 악성코드 등 보안 관련 문제점과 그 해결 방법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안전한 시스템 제공을 위한 인증, 접근제어, 방화벽 및 암호 등의 방어 기술을 학습한다.

  • 악성코드와 리버싱(Malware and Reversing)

    정보시스템에 침투하여, 시스템 및 데이터를 훼손하는 악성코드에 대한 정적, 동적, 역공학 분석 도구에 대한 사용법을 학습함으로써 악성코드가 어떠한 방식으로 시스템 정보를 탈취하는지 직접 실행하며 분석한다. 나아가 기계어 레벨에서부터 인간에게 친숙한 고급언어로 재구성하는 방법 및 리버싱을 방해하는 안티리버싱 기법에 대해서 실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