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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학과 교육목표

  • - 정보사회와 미래 전장 환경 주도
  • - 컴퓨터 전반에 걸친 이론 및 실습 교육
  • - 컴퓨터 운용능력과 정보처리 능력 배양

교과과정

컴퓨터학과는 정보사회와 미래 전장 환경을 주도하는 핵심적인 학문 분야로써,
21세기 해군이 요구하는 정보화를 위한 기초 능력 배양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 하드웨어, 컴퓨터 통신 등 컴퓨터 전반에 걸친 이론 및 실습 교육을 통하여
컴퓨터 운용능력과 정보처리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교과과정

컴퓨터학과 교과과정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전공
필수
이산수학
(3-0-3)
자료구조론
(3-0-3)
컴퓨터구조론
(3-0-3)
운영체계
(3-0-3)
컴퓨터네트워크
(2-2-3)
정보보호
(3-0-3)
사이버전 공격과 방어
(3-0-3)
전공
선택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2-2-3)
시스템프로그래밍
(2-2-3)
알고리즘
(3-0-3)
데이터베이스
(3-0-3)
디지털영상처리
(3-0-3)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3-0-3)
인공지능
(3-0-3)
웹프로그래밍
(2-2-3)
컴퓨터그래픽스
(3-0-3)
이동컴퓨팅과 응용
(3-0-3)
소프트웨어공학
(3-0-3)

교과목소개

전공필수
  •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의 이론과 응용에 사용될 수 있는 수학적 기반을 제공해 주는 기초과목이다. 논리, 관계, 수학적 추론 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정수론, 확률을 통해 기초 암호학의 개념과 기반 지식을 학습한다.

  • 자료구조론 (Data Structure)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시 가장 기본적인 원리인 자료의 구성형태, 자료의 연계 형식, 트리 구조, 그래프의 탐색 등을 학습하여 응용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 컴퓨터구조론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기억장치, 연산장치, 제어장치, 기타 입출력장치)들이 상호간에 어떻게 동작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컴퓨터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컴퓨터 개론, 자료구조론

  • 운영체계 (Operating System)

    컴퓨터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각 구성요소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에 대한 여러 가지 기법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선수과목 : 자료구조, 컴퓨터 구조론

  • 컴퓨터 네트워크 (Computer Network)

    네트워크의 기본구성 및 인터넷 워킹에 필요한 내용을 참조모델을 중심으로 기본개념을 학습하고, 다양하고 복잡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습득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컴퓨터 개론

  • 정보보호 (Information Security)

    정보보호 시스템의 개념을 확립하고, 시스템 보안과 연관된 문제점과 해결 방법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대칭키/공개치 암호, 해쉬, 키 관리를 통해 암호화 알고리즘 및 기법, 접근 제어 및 운영체제와 연관된 시스템 보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선수과목 : 컴퓨터 네트워크, 운영체계

  • 사이버전 공격과 방어 (Cyber Warfare Attacks and Defenses)

    운영체제와 컴퓨터 네트워크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각종 공격 기술과 이를 방어할 수 있는 제반 대책에 대하여 소개한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시스템 취약점 분석, 네트워크 보안, 웹 보안, 침입탐지 등을 포함한다.


전공선택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C언어를 기반으로 하여 대표적인 객체지향 언어인 C#언어의 객체 개념을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한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를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 시스템 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컴퓨터의 하드웨어 관리와 응용 소프트웨어 실행에 밀접한 관여를 하여 컴퓨터 구동에 필수적인 핵심요소인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역할과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집적 프로그래밍하여 제작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 알고리즘 (Algorithm)

    다양한 형태의 문제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학습하게 함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컴퓨터 개론, 프로그래밍 언어

  •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대량의 자료들을 효과적으로 저장, 관리하고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료 관리 시스템에 대해 학습 한다. 선수과목 : 자료구조론

  • 디지털 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해2차원 영상에 특정 효과를 주어 변환하거나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 (Human Computer Interaction)

    인간과 컴퓨터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방법론 및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방법론 그리고 실제 구현능력을 습득하여 해군의 다양한 신 무기체계를 활용할 초급 해군 장교로써 갖추어야할 논리적 사고와 창의력을 배양한다.

  •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베이스의 설계 및 저장 방법을 인지시키고 실제적으로 컴퓨터가 사물, 자연어 등을 인지하는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 웹 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HTML을 이용한 간단한 웹페이지 작성에서부터 동영상, 게시판 및 방명록 등 웹 응용프로그램 구현까지 학습한다.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컴퓨터 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CAD, 과학적 가시화 등에 활용되는 분야로 기본개념과 알고리즘, 그리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구성 요소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 이동컴퓨팅과 응용 (Mobile Computing and Applications)

    NCW와 연계된 휴대 단말기(휴대전화, 스마트폰 등)에 사용되는 요소기술(임베디드 시스템, 유비쿼터스 등)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실습한다. 선수과목 : 시스템 프로그래밍, 컴퓨터 네트워크

  • 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의 설계기법, 분석, 절차, 실제 코딩법 등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실제 소프트웨어를 개발시 필요한 분석 및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선수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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