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이학처

  • 수학과
  • 이학과
  • 국방경영학과
  • 해양학과
  • 컴퓨터학과

  • 교과소개
  • 교수소개
  • 시설안내

국방경영학과 교육목표

  • - 군 조직경영 문제의 과학적 분석 평가
  • - 합리적 의사결정 및 진술수행의 경제성 추구
  • - 일상적 관리업무의 효율적 수행 능력 배양

학과소개

군조직의 경영 및 관리 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 평가하여 장차 군의 고급간부가 될 생도들에게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경영학, 산업공학, 수학, 공학, 컴퓨터 등 다양한 학문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는 경영과학은
현대의 군 조직이 점차 전문화, 조직화 되는 것에 맞추어 시스템 향상을 추구하는 미래학문으로 주목받고 있다.

교과과정

국방경영과학과 교과과정
구분 2학년 3학년 4학년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전공
필수
연구조사 방법론
(3-0-3)
경제성공학
(3-0-3)
인적자원관리
(3-0-3)
서비스운영관리
(3-0-3)
조직구조론
(3-0-3)
OR
(3-0-3)
전략적 성과관리
(3-0-3)
전공
선택
- 마케팅원론
(3-0-3)
회계원리
(3-0-3)
실험계획법
(3-0-3)
서비스마케팅
(3-0-3)
공급망관리
(3-0-3)
경영정보시스템
(3-0-3)
경영전략
(3-0-3)
해군운영분석
(3-0-3)
경영협상
(3-0-3)
경영시뮬레이션
(3-0-3)

교과목소개

공통필수
  •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경영학을 전공하는 생도에게 기초통계학을 바탕으로 제반 통계학의 추정, 가설검정, 실험계획법 등을 교육하고, 사회과학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제기되는 이슈들, 즉 분석틀의 설계, 조사변수의 측정 및 분석, 그리고 보고서 작성 등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을 검토하고 토론하는 것을 주요목표로 한다.

  • 경제성공학 (Engineering Economics)

    어떠한 대안을 평가하는데 있어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으며 경제적 운용에 대한 분석과 경제적 등가개념, 투자분석, 자금의 시간적 가치 등을 교육하여 실제 직무수행과 관련한 분석능력을 배양시킨다.

  •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군 조직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전시키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노동력의 관리방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 서비스운영관리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고객(군 이해관계자)만족을 어떻게 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실행적인 이슈들을 공부하며,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발, 창출,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선수과목 : 연구조사방법론

  • 조직구조론 (Theory of Organizational Structure)

    조직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요인 중 하나로서, 조직구조를 다룬다. 조직구조에 임하기 전에 우선 조직 효과성을 취급하고 조직구조가 무엇이며 어떤 유형이 있고 앞으로 어떤 유형이 21C 조직에 적합한지를 논의한다. 그 과정에서 조직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을 다루어 나간다. 즉 전략, 규모, 기술, 환경, 파워를 논의하며 그들이 구조에 어떤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지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으로 구조를 설계하기 위하여 이들 영향요소를 어떻게 다루어야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 논의한다. 종합하면 생도들로 하여금 기능논리에서 벗어나 조직의 구조가 얼마나, 어떻게 중요하게 작용하는지를 알게 하고 그 구조를 설계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선수과목 : 인적자원관리

  • OR (Operations Research)

    경영과학은 수리계획법 및 통계적인 분석기법을 바탕으로 과학적인 의사결정방법을 탐구하는 과목으로서 장차 임관 후 함정 또는 기획부서에서 지휘관 및 관리자로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함에 목적이 있다.
    선수과목 : 서비스운영관리

  • 전략적성과관리 (Strategic Performance Management)

    본 교과목은 조직의 성과를 관리하는 방법이나 구조,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시스템 등을 어떻게 하면 보다 잘 관리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며, 이를 통하여 조직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교육한다. 또한 구체적으로 ABM, BSC, Six Sigma 등의 성과관리 도구들을 조직이 어떻게 잘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한다.
    선수과목 : 인적자원관리, 조직구조론


전공선택
  •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마케팅의 주요 개념과 기법들을 습득하고 실제적 마케팅 문제의 분석 및 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군 운영에 있어서 마케팅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한 이해, 마케팅의 전략적 기능들을 교육한다.

  • 회계원리 (Principle of Accounting)

    한정된 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문제를 다루고, 사회제도 내에서 회계정보의 역할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탐구하여 지휘관으로서 부대 운용에서의 경제적인 시야를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험계획법 (Design of Experiments)

    기초통계를 바탕으로 각종 실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통계적인 분석, 일원 및 다원 배치법,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등을 교육한다. 선수과목 : 연구조사방법론

  •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마케팅원론 선수과목에서 다룬 마케팅 기초개념을 확장하여, 고객 (군 이해관계자) 중심의 서비스 마인드를 갖고 서비스 마케팅을 이해하고 응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하여 생도들은 “해군”이라는 브랜드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고객(군 이해관계자)에게 지속적으로 어필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우게 된다. 선수과목 : 마케팅원론

  • 공급망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기존 생산 및 유통 업체의 공급망관리 뿐만 아니라, 군의 군수체계 등에 관한 제반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선수과목 : 서비스운영관리

  •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다양한 경영정보 분야와 각 세부분야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소개하고 경영, 정책, 기술, 산업, 시장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 경영전략 (Strategic Management)

    경영전략은 외부환경과 군 조직의 내부역량에 대한 균형적인 분석을 통해 전략 목표와 전략 대안을 도출하고, 궁극적으로 경쟁우위를 창출해내기 위한 일련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이론과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전략 및 전략경영의 개념에 대한 소개와 아울러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제시한다.

  • 해군운영분석 (Naval Operations Analysis)

    군사 운영상의 기획, 계획, 집행업무에 관한 제반문제를 전체 시스템적 관점에서 분석, 평가할 수 있는 과학적 기법 및 계량화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최적의 군사 운영 방안을 개발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선수과목 : OR, 공급망관리

  • 경영협상 (Business Negotiation)

    협상이란 개인 간 혹은 조직 간에 끊임없이 발생하는 이슈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군 조직 운영의 핵심요소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이론과 함께 다양한 사례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협상의 역량을 배양하고, 군 조직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을 관리 및 해소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경영시뮬레이션 (Management Simulation)

    복잡한 문제나 사회현상 등을 해석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와 비슷한 모형 또는 환경을 만들어 모의적으로 실험하고 그 특성을 파악 또는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하여 기업의 경영전략, 각종 사회현상 예측 등을 할 수 있다. 선수과목 : OR, 해군운영분석

콘텐츠 관리자 : 교수부 교학과장 / 055-907-5219